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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motorrad] F800r 오토바이 체인 교체 / 대소기어 교체

자동차와 오도방/BMW F800r

by 제로그라운드 2022. 5. 11. 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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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 상태가 "나좀 바꿔주소~" 하길래 미리 F800r에 맞는 체인과 기어 세트로 준비해두었다가 오늘에서야 드디어 DIY로 교체했다.


준비한 재료는

DID BMW F800R 09-14/525VX, (Gold&Black)
JT Sprocket JTR3.47ZBK (대기어)
JT Sprocket JTF405-20RB(소기어)





보통 DIY할때는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십중팔구는 실패한다. 도구가 오토바이가게처럼 많지도, 준비되어 있지도 않아 필요한 도구가 1개라도 빠지면 작업진행이 어렵기 때문인데 근처에서 DIY하기 좋은 곳이 있어서 가서 진행했다.


먼저 교체전 사진
(세차하기 전이니 상태 이해를~~)


세차를 안해서인지? 관리를 잘 못해서인지? 상태가 영~



리프트에 올리고 앞/뒤바퀴 잘 고정 시켜준다.





1. 먼저 뒷바퀴를 뺀다.


구동축 나사 토크 규격이 100nm인데 마키다 호환 중국산 임펜렌치로도 잘 풀리더군요. 구동축을 빼내고 바퀴를 들어서 뺄때 브레이크를 살살 잘 움직여서 빼야합니다.






2. 대기어 교체한다. (저는 결국 기존것을 활용)


뒷바퀴에서 대기어 빼낸 모습.
안에 고무인지? 말랑한 댐퍼 같은 것이 받치고 있더군요. 주행중 약간의 완충작용을 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대기어세트 상태가 깨끗하지 않아 파츠크리너로 일단 좀 세척해 두었습니다.

다만 굳이 갈필요가 있나? 싶을 정도로 날은 괜찮더군요




3. 이제는 소기어 교체합니다.


교체를 위해 분리먼저 해야겠죠.
역시 체인상태 별로 좋지 않아 보이네요

 

역시 안에는 그동안 쌓인 지금때들이 덕지덕지 붙어 있습니다. 겸사 겸사 닦아내고요




소기어 입니다.

근처에 보이는 기름때 역시 제거해줍니다. 아직 3만이 넘지 않아서인지 대/소기어 모두 날에 이상이 없어 그대로 사용해도 충분할 정도였으나 소기어는 일단 구입한 김에 귀찮아서 갈아줍니다.

여기에서 소기어 축 나사 토크를 찾을 수 없어 일단은 감으로 그냥 해봅니다.


나사옆, 댐퍼에 네임펜으로 체크해놓고 기어를 1단 넣어둬 축이 안돌아가게 하여 나중에 조여줍니다. 약간의 오차는 있겠지만 큰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


구입한 JT스프라켓의 소기어 겉면에 고무재질이 붙어 있더군요 이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좀 의문이긴 합니다.




대기어 소기어 박스의 기름때들!

하는 김에 깨끗하게 하고 해야하나 제 장소가 아니라서 일단은 DIY를 마치는게 우선이기도 하여 적당히 세척하고 넘어갔습니다. 이후 세차를 좀 제대로 해봐야겠어요





4. 이젠 드디어 체인 교체할 시간입니다.


이번 체인교체에 여기로 와서 DIY를 한 이유도 바로 리벳팅 장비가 있어서인데 그걸로 뺄 수 있으나 그냥 옆에 계신 형님께서 그라인더로 짤라버리시네요 ㅎㅎ


그라인더 사용은 경험자 아니면 추천하지 않으며 되도록이면 리벳장비를 사용해서 빼는것이 안전합니다.




구입한 새 체인을 준비한다. 굳이 금장을 굳이 선호하진 않는데 매장 형님께서 금장으로 구입을 그냥 해버리셨네요~ 

관리 똑바로 안하면 지저분함이 바로 티가 나니 잘 관리해야되겠습니다.




체인 끼울때 뭐 이러저러한 방법이 다 소개되어 있는데 굳이 그걸 참조할 필요 없고 그냥 손으로 끼워 넣어도 어려움이 없습니다.


다시보니 체인에 이미 루브칠이 잘 되어 있더군요





다만 리베팅을 위하여 케이블타이로 끝부분을 묶어줘야 작업이 좀 더 편리합니다.

 




리베팅 작업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체인 분리를 위한 못 빼기 
(이건 그라인더 작업으로 대체했고)

2. 겉 금장부분 붙이고 압축하기

3. 최종 리베팅 작업
(중심축 못의 끝부분을 벌려줘 빠지지 않게)



1번은 그라인더로 잘라버렸으니 넘어갔고 문제는 2번입니다. 2번이 생각보다는 잘 안되더군요 위 화살표 참조, 중간에 끼어있는 고무로 인해 압착이 잘 안되는데 리베팅 기계로 한번 해보려다 오히려 불균형만 커져버렸습니다.

위 사진 잘 보면 왼쪽과 오른쪽 서로 다릅니다.

 


이것때문에 멘붕이 왔고 리베팅 기계의 내부 도구(위 사진 5번) 하나도 휘어져 버렸습니다. T__T (사진을 못찍었네요)

이거 다시 바이크월드로 화물 불러 가져가야하나? 한참을 고민하다 사장님께 전화를 드려 문의해봤습니다.


화물불러 가져가는 최악의 상황까지 생각하면서 문의해봤더니 리베팅 기계는 비싸건 싸건 잘못 활용하면 도구 망가진다고 하더군요. 그러면서 끼워졌으면(8자 뚜껑이 빠지지 않으면) 바이스 같은걸로 좀 더 압착을 해주고 다음은 위 단계의 3번을(리베팅) 바로 하라고 하셔서 바로 실행 들어갑니다.


이것 실패하면 바로 화물행입니다. ㄷㄷㄷ


1번 왼쪽에 3번을 끼우고(체인 반대편 리벳망가지지 않게 받쳐주는것) 오른쪽에 4번을 끼워 돌려줍니다. 처음에는 2개 리벳 양쪽에 불균형으로 끼워져 있던 8자 뚜껑이 서서히 맞아 들어가더군요.


드디어 됬습니다. ㅋ




이제는 대기어 겉 커버까지 작업하고 끼우면 됩니다.



위의 커버는 F800r 전용 대기어 인테리어 커버입니다. 대기어 교체를 위해 분리해두었습니다. 이제 끼우면 됩니다.

디기어(스프라켓) 디자인 커버 구매링크는 제일 아래에 공유해두었습니다.



그런데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대/소 기어 모두 멀쩡하고 날이 갈린 흔적도 없어 굳이 바꿔야 하나 싶어 대기어는 분리했다가 그냥 바꾸지 않고 다시 조립해서 사용합니다.

(새것은 다른 필요하신 분께 넘기기 위해 중고시장으로 ㅎ 아까워)




5. 이제 바뀌를 끼울 차례입니다.


정말 개인적으로 세차좀 빨리 해야되겠다. ㅋ





기존 대기어를 그대로 다시 장착한 뒷바퀴!



뒷바퀴 끼우는것도 쉬운 작업은 아니더군요. 혼자 하기엔 매우~ 까다롭습니다. 그냥 무거운것 들어서 쑥~ 하고 들어가는 것이 아닌 왼쪽의 브레이크 캘리퍼와 오른쪽 대기어간 잘 조정해야 끼워지더군요. 이부분은 꼭 2명이 같이 하기를 권장합니다.

(아니면 머리에서 쥐날 수도~ )


이제부터는 속도가 붙어 사진을 남기진 못했지만 '화룡정점'해야 될 일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6. 체인 장력 조절 및 뒷바퀴 얼라인먼트


체인장력은 각 오토바이별로 권장 장력이 있으니 그것을 미리 숙지하고 작업에 임하면 됩니다. F800r은 3~4cm정도 유격이 권장이라 이에 맞춰 바퀴의 위치를 먼저 정합니다.


이렇게 정한 바퀴의 위치에 맞게 바퀴축 나사를 어느정도 조여주고 (움직이지 않게) 축으로부터의 벌어진 공간을 측정하여 반대편(F800r의 경우 왼쪽)도 같은 공간으로 맞춰줍니다.


위 체인장력을 위한 바퀴 위치잡고 그 위치기준 바퀴 얼라인먼트까지 마치고 최종적으로 휠축 나사 100nm 토크렌치로 조여주면 끝이 납니다. 와우!


모두 완성하고 사진 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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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도와주신 당신바이크 형님께도 감사를~~!



전체적인 순서를 정리해보면


1. 뒷바퀴 빼기
2. 뺀 뒷바퀴의 대기어 교체
3. 소기어 교체
4. 체인 교체
4.1 체인분리
4.2 8자 붙이고 압축
4.3 리베팅
5. 뒷바퀴 장착
6. 체인 장력 조절
및 뒷바퀴 얼라인먼트


체인교체는 처음이라 정말 좌충우돌하면서 해봤네요. 중간에 체인교체 시 멘붕이 와서 제일 큰 위기였으나 잘 넘어갔고 의외로 힘들었던 뒷바퀴 끼우는 작업도 그랬고 어지간하면 처음하는 분은 혼자서 DIY는 비추천합니다. 2명이상이면 OK


또한, 리베팅은 꼭 사전에 방법 숙지하고 작업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여하튼 모두 완성하고나니 어려웠지만 보람된 DIY였습니다.
(이젠 세차좀 하자)



보시고 도움되었다면 "공감" 버튼 꾸욱~ 부탁해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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